
🌧 흐린 날씨 속, 뜨거웠던 AI 영상 제작 세미나 후기
안녕하세요! AI클럽 인공지능 커뮤니티 운영자 이경용 입니다.
2025년 9월 13일 토요일 오후, 저희가 준비한 무료 세미나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
주제는 바로 “생성 AI 기술을 활용한 영상 제작 노하우” 였습니다.
비가 내리는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셔서 열정적인 시간이 되었습니다.

비바람 불어도 배움의 열정을 멈치지 못합니다. 많은분들이 참석 해 주셨어요!
1. ICT 기술의 발전과 산업 변화
세미나의 첫 시작은 ICT 기술이 우리 삶과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되짚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최근 생성 AI의 등장으로 일반인도 손쉽게 웹이나 앱을 제작할 수 있는 “바이브 코딩” 사례가 소개되었고,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빈뉴 플랫폼도 함께 알려드렸습니다.
👉 빈뉴는 누구나 영상을 쉽고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플랫폼입니다.
한국철도공사 직원 대상 바이브 코딩 기초 특강 후기
https://cafe.naver.com/aiclubcafe/1138

2. 이미지 생성 – Nano Banana, DALL·E·3, GPT-4o
영상 제작의 핵심은 “이미지”죠.
예전에는 전문 툴을 다뤄야 했지만, 이제는 프롬프트만 잘 입력하면 고퀄리티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공개된 나노 바나나 3.0은 원하는 이미지를 일관되게 만들어 주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 팁: 직접 프롬프트를 짜는 것도 좋지만, ChatGPT를 활용해 프롬프트를 생성하면 훨씬 수월하다는 사실!

아이유님 사진과 샤넬 가방을 나노 바나나로 합쳐 봤습니다.

멋지게 하나로 합쳐 졌네요.


세미나 참여 하신 뽀리찌님이 만드신 인물+강아지 합성 사진
참여하신 많은 분들이 정말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 해 주셨는데, 정말 잘 만들어 지는 것에 놀라워 하셨습니다.
나노 바나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s://cafe.naver.com/aiclubcafe/1140
3. 음악 생성 – Suno 활용 🎶
영상에 음악이 빠질 수 없죠.
Suno AI를 활용하면 나만의 곡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과, 영상 분위기에 맞는 사운드 연출 노하우도 공개되었습니다.




열심히 실습도 따라 하셔서 열기가 후끈후끈~
핑크 핑크 멍멍
참석자 분께서 만드신 핑크 핑크 멍멍 음악 감상하고 가실께요~
4. 영상 생성 – Kling AI & VEO3 🎬
AI 영상 제작 도구는 다양하지만, 이번 세미나에서는 Kling AI와 VEO3 활용법을 소개했습니다.
카메라, 편집 툴, 촬영 장소 없이도 AI만으로 완성도 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보여드렸습니다.
👉 비용 절감 + 시간 절약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놀라워하셨습니다.
나노바나나 AI영상
앞서 나노 바나나로 만든 이미지로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실습을 위해 한번에 만든 프롬프트라 그런지 다소 이상점들이 좀 있지만 그래도 멋진 영상이 만들어 졌습니다.
강아지 산책
뽀리찌님이 앞서 만드신 이미지로 강아지 산책 영상을 올려 주셨네요.
와우! 멋집니다. 평소 키우든 반려견과의 추억의 영상을 만들 수도 있군요.
나노바나나 + 클링 + Vrew 영상 제작
나노 바나나 + 클링 + Vrew
나노 바나나로 이미지를 클링으로 영상을 만들고 Vrew에서 AI 음성과 자막을 추가한 영상 입니다.
5.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기술들
마지막으로, 다가올 새로운 기술 3가지를 짚어보며 “위기가 아닌 기회로 준비하자”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참가자분들 모두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영상 제작에 도전할 자신감을 얻으셨습니다.








✨ 마무리하며
3시간 동안 진행된 세미나는 영상 제작을 처음 접하신 분들에게도 “생각보다 쉽다!”는 깨달음을 드릴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AI클럽은 새로운 기술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로서 다양한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를 후원해주신
🙏 부산영화영상산업협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그리고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혹시 이번 세미나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음 행사에서 꼭 만나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