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STUDY

2020년1월4일 비전공자 대상 파이썬 웹개발 1주차 스터디 모임 후기

안녕하세요! AI클럽 인공지능 개발자 커뮤니티 운영자 이경용 입니다. 2017년 1기 모임 이후 2020년1월4일 2기 모임을 오랜만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스터디는 파이썬을 기반으로 웹프로그래밍(백앤드)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가상현실, 플러터(앱개발) 등 다양한 프로젝트 중심의 스터디를 1년간 진행하게 됩니다.1~2월은 Flask 프레임워크 기반의 웹프로그래밍 스터디를 진행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 스터디는 비전공자 중심으로 진행되므로 최대한 난위도를 낮춰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첫날은 80명중 60명 참석 하셨는데 아무래도 연초에 휴가 계획이 많으셔서 일부 참석이 어럽다는 연락을 받았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네요.주말에 이렇듯 열공하기 위해 시간을 내어서 참석하신 분들 참 대단 하십니다. 특히, 울산에서 오신분도 계셨더군요.


첫 스터디는 먼저 제 소개와 도움을 주실 부운영자(스탭) 분들의 소개가 있었습니다.토요일은 주로 강의식 스터디라면 수요일 저녁은 조별 학습 스터디를 진행할 예정이라 ABC 3개의 조로 편성 하였으며, 이날 조원과 조장의 인사 자리를 가졌습니다. 최종 스터디 명단을 확인하실려면 https://cafe.naver.com/aiclubcafe/20게시글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파이썬 개발환경으로 아나콘다를 설치해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대부분 설치를 해 오셨는데 일부 노트북이 설치가 제대로 안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설치후 기본 브라우저로 권장)윈도우7에 32비트 환경에서 설치가 어러운 듯 했습니다.이런분들께서는 파이썬 http://python.org 을 설치해서 이용 바랍니다.수업의 편의를 위해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 하는 것이기에 기본은 파이썬을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개발 환경을 점검한 후 이어서 주피터 노트북 사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연습 하였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따라해보기 진행 했습니다.먼저 로또 사이트의 당첨 번호를 수집하는 크롤링 기능을 따라해 보았습니다.크롬 브라우저에서 로또 사이트 접속후 F12 키를 눌러서 당첨 번호 위치를 찾아 해당 HTML 코드 중에 class 이름을 확인하고 beautifulsoup을 이용해서 크롤링을 해 보았습니다.참고로, beautifulsoup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pip install BeautifulSoup4 먼저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이외에도 konlpy를 이용한 네이버 뉴스 기사를 요약하는 과정을 실습할려고 하니 konlpy 설치가 안되어 추후 확인하고 다음 시간에 살펴 보기로 했습니다.이외에 워드크라우드 자료도 올려놨으니 한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본격적으로 파이썬 기본 문법 스터디를 진행 했습니다.파이썬에서 들여쓰기의 중요성과 변수, 대입연산자, 산술연산자 그리고 출력, 문자열처리, 주석 등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 마지막으로 조건문 중에 if문을 스터디 하였습니다.
스터디 중간에 이번에 대학 진학하게된 학부모께서 아들이 좋은 스터디를 듣게 되어 감사하다고 빵과 음료를 80인분이나 챙겨 주셨답니다. 정말, 이자리를 통해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저희 스터디 모임이 아무래도 오후 1시 넘게 진행 되어 다소 출출해지는데 정말 감사 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부산창업카페 담당자분께서 실내 음식물 반입에 대해 금지 한다고 말씀 하시더군요. 파스타나 여러 행사들에서는 잘도 음식물을 나눠 주시더니 저희도 엄연히 부산경제진흥원에 통보한 공식 행사로써 부산의 ICT 산업 발전을 위해 이렇듯 좋은 취지로 진행하는데 다소 안타까운 상황이더군요. 만약, 다음에 혹시 후원해 주실분 계시면 뒷풀이를 지원해 주심 정말 감사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스터디에서 가장 중요한 뒷풀이 모임을 가볍게 가졌습니다.다음엔 많은 분들이 함께 했으면 합니다. 근처 뼈다귀해장국 식당에서 늦은 점심 가볍게 식사 하면서 처음 뵙는 분들과 함께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고 3시 정도에 모든 행사를 마쳤답니다.
첫 모임이고 60명이 넘는 인원이다 보니 아무래도 평소 접하지 못했던 상황들도 생기곤 했는데, 다음 스터디에는 좀 더 잘 준비해서 유익한 스터디가 되도록 하겠습니다.주말 함께 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이어서 금일 수업한 내용을 토대로 과제제출 게시판에 과제가 올라갈 예정이오니 이번주 수요일까지 풀어 보시고 조별 모임에서 함께 스터디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요일 조별 모임에 관해서는 조장님들께서 개별로 조별 게시판에 모임에 관한 공지글을 올리실 예정입니다. 장소, 시간 안내가 되면 참여 여부 남기셔서 함께 징금다리 스터디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모임때 꼭 참석 하신분들 조별 게시판에 모임 후기 올려 주세요~^^/
정말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다음주 뵙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