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구글에서 라즈베리파3 기반의 음성인식 AI Kit 출시

구글에서 재미난 제품을 출시 했습니다. 저희 AI클럽에서 라즈베리파이 기반으로 음성인식 기반의 AI(인공지능) 프로젝트 스터디를 하고 있다는 것을 구글에서 인지 했는지 동일한 방향의 Kit가 나왔네요 ^^

AIY? AI와 DIY의 합성으로 인공지능 관련 제품을 직접 제작한다는 의미로써 AIY Projects라고 합니다.

출처 :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

앞으로, 인공지능 관련 다양한 제품과 개발 방법을 제공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먼저 첫 Projects 제품으로 Voice 음성인식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을 먼저 출시 하였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확장하는 보드로써 음성 인식 기반으로 다양한 확장성을 고려해서 개발을 해볼 수 있는 교육용 Kit (개발용) 입니다.

이름은 AIY Projects Voice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 개발에 관심이 있지만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Kit로 인공지능 개발의 첫 시작으로 유용한 Kit가 될 것 같습니다.

 

음성 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제품으로 아마존의 알렉사를 비롯해서 국내에는 지니, 누구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이 음성으로 정보를 얻거나 집에 가전 제품을 컨트롤 하거나 전등 및 보일러를 컨트롤 하는 등의 편리한 기능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는데 이러한 기능들을 학습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인 듯 합니다.

VR(가상현실)에서 구글은 골판지로 만드는 방법을 공개 했었는데 역시 AI(인공지능) Kit도 케이스는 골판지를 활용 하였습니다.

 

출처 :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Voice HAT board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해서 확장하는 보드로써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는 확장성을 고려한 제품 입니다.
아두이노의 확장보드(쉴드) 처럼 확장을 고려한 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HAT는 Hardware Accessory Top의 줄임말이며 가장 중요한 기능인 오디오를 캡쳐 하고 재생을 하기 위한 하드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Assemble the hardware image 2

 

2. Voice Hat Microphone board
음성을 입력 받는 마이크로폰이며, 손쉽게 Voice Hat과 연결하도록 암수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시 고정을 할 수 있도록 양쪽에 4개의 구멍(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ssemble the hardware image 6

 

3. Plastic standoffs
플라스틱 고정 부품으로써 라즈베리파이와 Voice HAT 사이에 고정해주는 역할과 회로가 닿지 않도록 하는 고정용 플라스틱 부품 입니다.

Assemble the hardware image 1

 

4. 3″ speaker (wires attached)
텍스트 정보를 음성으로 출력해 주는 역할을 하며 손쉽게 Voice HAT과 연결할 수 있도록 딥스위치 2핀을 제공하므로 납땝을 할 필요 없이 작은 + 드라이버로 단단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Assemble the hardware image 4

 

5. Arcade-style push button
아케이드 스타일의 푸쉬 버튼 입니다. 아무래도 음성을 입력할 때 푸쉬 버튼을 눌르고 말을 하는 방식으로써 정확하게 잘 누를 수 있도록 큼직하게 제작 하였습니다.
알렉사의 경우 “에코”라고 음성으로 부르기만 하면 음성인식 대기 상태가 되는 데 명령을 할 때 마다 누르는 건 왠지 인공지능 스럽지가 않네요. 아무래도 이부분은 개발자의 몫인듯 합니다.

Put it all together image 4

 

6. 4-wire button cable
푸쉬 버튼과 보이스 HAT 보드와 연결하는 케이블 입니다. 4개의 선을 사진처럼 연결하면 됩니다.

Put it all together image 12

 

7. 5-wire daughter board cable
보이스 HAT과 마이크로폰 보드와 연결해주는 케이블 입니다. 역시 연결 및 분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커넥트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Assemble the hardware image 6

 

8. External cardboard box
역시 구글이 사랑하는 골판지로 케이스를 제작하였습니다. VR(가상현실) 에서 구글 카드 보드 역시 골판지로 제작하는 방법을 공개해서 가상현실의 대중화를 이끌어 내었던 원동력이었던 것처럼 조금이나마 저렴하게만들겠다는 의지가 보입니다.

Build the box image 1

 

9. Internal cardboard frame
골판지로 제작한 케이스 내부에 라즈베리파이와 보이스 HAT, 스피크 등을 고정할 수 있도록 프레임을 역시 골판지로 만들었습니다.

Build the box image 4

 

10. Lamp
푸쉬 버튼을 클릭시 불이 켜져서 동작중입을 표시하기 위한 LED 입니다. 사진처럼 푸쉬 버튼 사이에 삽입 하면 됩니다.

Put it all together image 8

 

11. Micro-switch
푸쉬 버튼가 연결되는 스위치 입니다.

Put it all together image 9

 

12. Lamp holder
램프를 고정해주는 홀더 입니다.

Put it all together image 5

 

총 12개의 구성품으로써 라즈베리파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직접 구입해야 합니다.
라즈베리파이3와 메모리를 추가로 구입 하시면 됩니다.

 

보이스 키트용 운영체제 이미지 파일은 별도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voice/#assembly-guide-4-get-the-voice-kit-sd-image

 

Sandbox Project를 만드는 과정도 친절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voice/#users-guide-1-1–connect-to-google-cloud-platform

이 제품은 라즈베리 파이 3에 맞춰서 설계와 테스트 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해당 Kit를 이용할 경우 라즈베리파이3를 구입을 권장 합니다.

구글 Kit를 이용해서 다양한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제품들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스터디 모임에 관심 있다면 AI클럽 페이스북 클럽을 통해서 모임 일정 확인하시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참여 가능)

본,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 AIY Projects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