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2021년 AI 프로젝트 스터디 오프라인 첫모임
2020년도 야심차게 준비했던 AIOT 프로젝트 중심의 스터디 모임이 코로나19로 진행이 계속 연기 되면서 결국 모임을 못하게 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가장 큰 요인이 다수의 인원이 방역수칙을 준수 하면서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없었으며 하드웨어 기반의 프로젝트 스터디라서 온라인 모임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히자만 올해에는 여러 기관 및 대표님들께서 도움을 주시기로 하셔서 이를 기반으로 조심 스럽게 모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주차는 온라인으로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 및 스터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팀 배정을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일 모임에서는 선정된 프로젝트 별로 앞으로 어떻게 스터디를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 하였습니다.
1팀은 AI 반려로봇.
반려로봇은 작년 1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시행 착오를 겪었으며 IoT기술과 음성 인식, 영상인식을 기반으로 독거노인을 케어하는데 중점으로 완성 하였습니다.
올해는 반려견의 행동을 학습해서 반려로봇의 행동을 고도화 하고 반려주의 행동의 반응하는 행동 인식 기술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라즈베리파이 기반 제어기능, 3D프린팅 기반 외형제작, 음성인식, 카메라 활용 영상인식, 웹 관제 대시보드, 앱 기반 하드웨어 제어로 진행 됩니다.
주요 기술은 파이썬, Flask, MySQL, 플러터, 텐서플로우2 Lite, Azure 서버 등의 기술을 활용합니다.
2팀은 AI서빙로봇.
대표적인 배달의 민족 서빙 로봇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푸드코트에 여러 식당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서빙로봇으로써 테이블에서 호출 기능. 로봇이 해당 테이블에 도착하면 화면 터치를 통해 바로 주문함으로써 다양한 메뉴를 선택 하더라도 동시에 주문 가능. 각 주문된 내용은 해당 식당의 포스로 전달 됩니다. 음식이 완성되면 해당 음식들을 픽업해서 테이블로 옮겨 줍니다.
테이블이나 의자가 이동되거나 아이들이 뛰어 다니는 등 돌발 상황에서 바로 대응할 있도록 하며 팔을 부착해서 음식을 잡고 옮기거나 테이블을 청소하는 기능까지 구현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 역시 웹기반 대시보드와 포스 기능, 테이블 주문 하는 장치 등을 개발 합니다.
외형은 3D 프린팅을 사용해서 제작 합니다.
팀별 프로젝트 소개 후 파이썬 기반 Flask 웹프로그래밍을 구름 IDE 서버 환경에서 구축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스터디 모임을 마쳤습니다.
다음 모임에는 본격적으로 웹기반 대시보드를 제작하는 과정을 스터디 할 예정 입니다.
모임 후 뒷풀이가 스터디의 묘미인데 아쉽게도 당분간은 뒷풀이를 일체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일요일 오후 모두 고생 많으 셨습니다.
참고로, 일요일 오후 모임은 전체 모임이며 팀별로 주중 모임을 통해 파이썬을 학습하지 못하신 분들 스터디 함께 진행하고 프로젝트 관련해서도 함께 소통 하도록 하였습니다.
본 프로젝트 스터디 내용은 전자북으로 작성되어 공개될 예정 입니다.